No : 329  
Read: 16176, Vote: 80, Date: 2005/11/29 08:23:00
제 목 [옮기기] 열정과 권태기(여성)
작성자 김병문
'[옮기기] 열정 -정신력 -의지력(여성)'에 이어지는 카산드라 데이비스(Casnadra Davis)의 글입니다. 방학 때 일일시간 계획표처럼 목표 세우기는 완벽(^^)하게 잘하는데 실천은 영 꽝(^&^)인 많은 달림이들에게 달리기를 열정적으로 하게 하는 방법을 주부·직장인·어머니이면서 달리기를 생활을 하고 있는 글쓴이가 쓴 글입니다. 달리기 하기에 좋은 계절에 달리기에서 멀어지려는 마음을 붙잡으시길 바랍니다.(치 김병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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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intaining motivation - Mind Power - the will to do(열정 유지하기 -정신력 -의지력)
-by Cassandra Davis
-from http://www.time-to-run,com/women/maintain.htm

□ Maintaining motivation -열정 유지하기

열정을 유지하기 위하여 여러분이 스스로 하나의 목표를 일단 세우면 여러분은 목표를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열성적이겠지만, 목표를 달성하려고 도로 위에서 날마다 고군분투로 의욕은 점점 시들어가고 궂은 날씨, 아픈 아이들, 과훈련과 가정사 등 같은 다른 외부적인 요소로, 여러분의 열정은 빠르게 식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해야 할 일은 스스로에게 여러분의 목표를 끊임없이 떠오르게 하고, 그렇게 해서 목표를 명확히 하고, 목표자체가 없어지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목표로부터 위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저는 제가 준비해온 큰 대회를 위하여 주로(코스) 그림이나, 열정을 가지게 하는 사진들을 붙여놓습니다. 이런 사진들은 꼭 달리기와 관련된 사진일 필요는 없습니다. 저에게 의미있거나 영감을 주는 사람들의 이미지가 들어 있어서 제가 좋아하는 사진입니다.

붙여놓은 사진들은 저를 심적으로 자극하는데 도움을 주고 제 목표를 생각나게 하고 열정을 간직하게 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어떤 여성 달림이는 은행일을 볼 때 마라톤 목표기록을 비밀번호로 씁니다. 그와 꼭 같은 방법으로 이루고자하는 목표가 떠오르도록 도와주는 사진들이나 혹은 비밀번호를 본떠서 여러분도 역시 심리적인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목표 달성에 빠지게 하는 다른 좋은 방법은 최종 기한이 있는 예정표 같은 계획을 작성해서, 계획에 철저히 따르십시오. 여러분은 여러분에게 전자적인 신호음이 전달돼 귀찮게 함으로써 이 계획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자기(pot of gold)나 여러분을 매혹시키는 어떤 것에다가 여러분의 목표가 기록된 재미있는 도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상상력을 발휘하십시오, 어떻게 학교에서 금별(상장)을 받았는지를 기억하십시오, 여러분은 날마다 여러분이 훈련했던 일이나 단지 스스로를 칭찬하기 위해서 쉬었던 날에도 별딱지를 가득 붙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훈련 도표에 있는 작은 목표를 따라서 딱지를 덕지덕지 붙여서 요란하게 꾸며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3주의 강화훈련(빌드업)훈련기간이 지난 후에, 스스로에게 하루의 휴식을 주시고 푸짐한 외식이나 여러분이 좋아하는 CD를 여러분 자신을 위해서 구입하십시오. 작은 목표 대회나 자기기록을 스스로 측정하는 달리기를 계획하십시오. 여러분을 한계로 내모는 고된 16주훈련 목표 대신에, 중간 목표들을 세우고 그 목표들을 이루어나가므로 해서 여러분의 자신감은 커지고 목표를 추구하도록 동기부여를 하겠지요. 만약 여러분이 자신의 훈련 도표를 만들기가 어렵다면, 여러분을 지도해 줄 지도자(코치)를 찾으십시오. 단지 전문적인 육상인이 아니더라도 어떤 수준에 있는 사람이든 훈련을 시키는 코치들은 많습니다. 지도자의 지도를 받으면 이 코치를 실망시키지 않으려고 열심히 한다고 느낄 겁니다. 여러분은 스스로에게 약속을 하는 데까지도 나아갈 수 있습니다. 본인에 대한 약속에 공식적인 의무를 지우게 하고 싶다면, 증인이 약속(계약서)에 서명하도록 하고, 계약서에 풀칠을 해서 붙여놓으십시오.

날마다 같은 길 달리기는 단조롭고 따분할 수 있습니다, 훈련을 재미있고 지루하지 않게 다양하게 확실히 하십시오. 모임에서 같이, 달리기 동료 함께 혹은 아이가 자전거로 뒤따르게 하면서 달리십시오. 달리는 길에서 아주 짧은 2종경기(마라톤과 자전거)를 계획에 넣어서, 약간의 대체(교차)훈련도 해보십시오. 일요일에 아침 겸 점심을 먹은 후에 몇몇이 모여서 달리기를 해보십시오. 재미를 줄 만한 몇 가지 다른 방법을 생각해서 시도해보시고 열정을 계속 유지하십시오.


▷Discipline: 버릇들이기

버릇들이기(규율)는 마찬가지로 중요한 요소입니다. 달리기가 저에게 가르쳐준 것중 하나입니다. 저는 날마다 새벽 5시쯤에 달리려고 일어납니다만, 모든 사람이 이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습니다. 제 생각에 버릇들이기는 여러분이 스스로의 목표에 집중하도록 하는데 중요하고 목표를 이루도록 돕습니다, 자신의 계획을 가능한 한 철저히 지키려고 할 수록 자신감을 얻을 겁니다. 만약 제가 반복적인 하루일과를 철저히 할 수 있다면 당연히 제가 대회를 잘 준비했다는 자신감을 가질 겁니다, 마치 시험 볼 준비를 잘 했던 것과 같습니다.


▷Practise makes perfect: 훈련이 완벽에 이르게 합니다.

이에 대해서 저는 바로 육체적인 달리기 훈련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머리 속의 훈련도 의미합니다. 이 말은 여러분에게도 약간, 어리석은 생각으로 보일 지도 모르겠네요. 여러분 스스로 여러분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마음가짐을 지니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목표를 충분히 구체화(머리속에서 상상)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질 수 없다면 그렇다면 여러분은 할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구체화(심상훈련)은 긍정적인 태도를 키우는데 도움을 주고 자기 존중감을 높입니다. 중요한 마라톤 대회를 위한 준비과정으로 저는 조용한 장소에 앉은 후에 주로에서의 매 발걸음을 상상하면서 계측시계에 집중을 합니다, 이미지 트레이닝(심상훈련)의 한 가지 방법으로 어떤 지점에서 느낄 수 있는 고통을 대회 훈련으로 체험해 봅니다. 마찬가지 방법으로 여러분은 면접시험을 잘 치르기 위한 구체화 전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다른 일이나 연설을 예행연습해 보십시오.


▷Positive self-image: 긍정적인 자기 상(像) -자신감

자신감은 중요합니다.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을 믿어야만 합니다, 이것은 어떤 목표를 달성하고 동기(열정)를 유지하는데 있어서 중요합니다. 특히 여러분의 목표대회 전날에는, 결코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마십시오, 겁을 먹지 말아야 합니다. 여러분은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스스로를 믿고 확신을 가져야만 합니다. 저는 흔히 대회전에 용기(열정)를 주는 음악을 듣습니다, 그 음악은 저를 좋은 기분이 들게 할 뿐만 아니라 마음을 고양시키고 제 자신감을 북돋게 합니다. 예를 들어서 저는 티나 터너의 노래인 "네가 정말 짱이야"를 듣곤 합니다. 여러분이 직접 만든 용기를 주는 테입이나 중요한 일에 앞서 마음에 든든한 자신감을 일으키는, 좋은 느낌을 주는 음악 듣기를 저는 적극 추천합니다. 여러분의 목표는 바로 달리기 대회이기 때문에 격식을 차린 자리에서 입는 옷(정장)을 입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편안하고 여러분을 이쁘게 보이게 하는, 위아래로 잘 어울리는 경기용 윗옷과 짧은 반바지 한 벌을 구입하십시오, 땀이 나서 여러분의 동료가 멀어지게 하는 헐렁한 반바지같은 옷은 입지 마십시오. 방수용 마스카라를 하시고, 여러분의 짧은 바지와 어울리는 색으로 손발톱에 매니큐어를 바르십시오, 만약 예쁘게 보인다면 여러분은 좋은 기분을 느낄 것이고 멋지게 여러분의 목표를 달성할 준비를 하신 겁니다.


▷Reward yourself: 스스로에게 상(賞)주기

마지막으로, 스스로에게 보답함으로써 여러분이 목표를 이뤘음을 표현하십시오! 달리기 신발 같이 어떤 것이라도, 자신을 위해서 새로운 것을 구입하십시오. 목표를 이뤘음을 축하하십시오! 몇칠동안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함을 또한 기억하세요. 이런 마음의 휴식이나, 일상으로부터의 짧은 휴가는 여러분이 더욱더 열정으로 그리고 다시 새로운 목표를 스스로 세우도록 하는데 도와줄 겁니다.

※ 글쓴이 Cassandra Davis(40)는 네덜란드 출신으로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자라고 학교를 다녔으며, 3명의 자녀 및 남편과 함께 프랑스 파리에서 살고 있습니다. 두 번의 마라톤 우승 경력(1986,1987)이 있고, 개인최고기록은 2h34'대입니다. 현재는 가정주부이며, OECD에서 일하고, 주말에는 번역도 하고, 이메일로 선수도 지도합니다. 최근에 200km사막 마라톤을 여성중 최초로 가장 빠른 기록으로 완주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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