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기에 필요한 스트레칭(2) - 몸통측면근육

달리기에 필요한 스트레칭 그 두번째는 몸통측면부위의 스트레칭이다. 그림의 분홍색부분이 스트레칭되는 부위이며 각 동작은 천천히, 스트레칭한 후 약 10~15초간 정지한 상태를 유지한다.

기본적으로 혼자 실시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지만 달리기 동료가 있다면 더욱 강도와 효율을 높혀 실시할 수 있다. 시간이 없으면 그냥 혼자 실시해도 좋으나 시간적인 여유와 달리기동료가 있다면 두사람이 동시에 실시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1 양 다리를 어깨넓이만큼 벌리고 똑 바로 서서 양손을 위로 올려 한 손으로 다른 한손을 잡거나 다른 한 손의 손목을 잡는다. 잡은 손을 옆으로 당기는 것같은 기분으로 상체를 옆으로 천천히 숙인다.

2 서 있는 나무나 철봉대, 가는 기둥 등이 있으면 이것을 잡아 그림과 같이 몸측면을 스트레칭해준다.


3 주위에 동료가 있으면 서로 나란히 서서 서로 양손을 잡는다. 그림과 같이 한 쪽손을 머리위로, 다른 손은 몸 옆으로 잡는다. 양 다리를 크게 벌리고 두사람의 안쪽 발을 밀리지 않도록 서로 맞닿게 하고 그림의 화살표 표시와 같이 바깥쪽 다리의 무릎을 발끝을 향하게 천천히 굽혀가면서 몸통측면을 스트레칭한다.

주의 : 머리가 제대로 위의 팔 바로 아래에 위치해야 하며 두 사람 모두 상체가 앞 혹은 뒤로 기울여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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