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기에 필요한 스트레칭(14) - 대퇴후부근

햄스트링을 포함한 대퇴후부근(大腿後部筋)의 스트레칭으로 약간 변화를 준 응용동작이라고 할 수 있다. 앞서 실시한 햄스트링 스트레칭이 가볍게 실시한 것이라면 이번 스트레칭은 깊게 실시해줄 경우이다.



1 위 그림 (1)~(4)의 순서와 같이 양손을 각각 발목과 무릎에 대고 무릎을 누르면서 다리를 편다.


2 [그림1]에서의 기본동작이 힘들 경우 타올이나 벨트를 발에 걸쳐 다리를 당기도록 한다.

3 발끝에 손을 대서 실시하면 하퇴가 동시에 스트레칭되어 한층 더 효과적이다.


4 동료의 도움을 빌리는 수동적인 방법이다. 신체가 굳어 있는 사람은 양무릎이 굽혀지지 않도록하고 동료가 그림과 같이 어깨로 다리를 밀도록 한다.

5 유연성이 좋은 사람은 힘을 빼고 동료에게 가볍게 한 쪽 다리를 밀도록 한다.

6 [그림5]와 같은 방법으로 힘을 빼고 동료에게 한쪽 다리를 밀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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