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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NF스트레칭과 웨이트트레이닝

일반적으로 스트레칭이라고 하면 혼자서 하는 것이지만 [PNF(Proprioceptive Neuromuscular Facilitation)스트레칭]은 파트너의 도움으로 2사람이 함께하는 것이다. 또 지구력을 배양하기 위해서는 웨이트트레이닝도 중요하다.

PNF스트레칭은 2사람이 함께

예를 들어 발목과 사타구니쪽 관절의 스트레칭을 할 경우를 예를 들어보자. 이 스트레칭은 "근육은 한번 수축된 후 더 잘 펴진다"는 이론을 기본으로 이루어지므로 파트너는 근육을 펴는 방향과 반대방향에 저항을 준다. 이 저항운동을 한 후 펴는 동작을 수차례 반복한다.

스트레칭되고 있는 동안 스트레칭을 하는 쪽은 천천히 숨을 내뿜는다. 이 스트레칭은 유연성을 주고 근력강화의 효과도 있다.

하반신 뿐 아니라 상반신도 단련

달리기는 전신운동이다. 하반신 뿐 아니라 팔흔들기를 위해 팔이나 어깨의 근육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하다. 덤벨 등을 이용하여 웨이트트레이닝을 실시하자.

근육의 지구력을 배양하는 데는 저부하(너무 무겁지 않은)의 기기를 사용하여 반복회수를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벼운 아령 등으로 근력향상을 꾀하자. 이 때 호흡은 보통으로 하고 힘 우선으로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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