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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회당일에 필요한 준비물

대회에 사용할 옷이나 신발은 물론 워밍업부터 쿨링다운(마무리운동)까지 대회 전체의 흐름을 생각하여 필요한 용품을 모두 준비하자. 모자, 선글라스, 장갑, 타이츠, 비를 대비한 장비 등, 대회 당일의 기후나 계절에 맞추어 준비해야 한다. 그외 대회요강이나 배번을 받을 수 있는 입금표 등도 다시 확인하자. 적어도 전일저녁까지는 가방에 챙겨두어야 대회당일에 서두르다 빠뜨리지 않는다.

대회당일에 필요한 것은 하루전까지 가방에 챙겨두자

대회에 필요한 물품
러닝복


여름은 망사로 된 러닝셔츠나 팬츠, 봄, 가을은 일반 러닝셔츠와 팬츠, 겨울은 T셔츠와 러닝팬츠에 타이츠 등을 맞추어 입는다. 가능하면 각각 예비로 한 벌 더 준비하는 것도 좋다.
신발


몇번 신어 발이 익숙한 것이 가장 좋다. 새 신발을 신을 경우 반드시 2주 이상 신어본 후 대회에 출전해야 한다. 새 신발을 그대로 대회에 신고가는 것은 금물
양말


연습때 신어 본것을 사용해야 한다. 양말 역시 새것은 금물. 새 것을 신고 싶을 때는 한 번 세탁한 후 착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손목시계(스톱워치)


페이스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스톱워치 기능이 있는 디지털시계가 좋다. 그리고 가벼울 수록 좋다. 풀코스를 달리면 후반에 시계의 무게도 무겁게 느껴진다.
모자


모자는 햇볕을 피할 수 있는 창이 긴 모자가 좋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 접어 호주머니에 넣을 수 있도록 디자인된 컴팩트한 것.
선글라스


태양광선이 강한 날에는 필수적이다.
장갑


추위가 심한 겨울에는 반드시 준비해야 한다. 그리고 날씨가 조금이라도 추워 손이 시럽다는 것을 느낄 정도면 장갑을 준비해야 한다. 많은 체열이 머리와 손을 통해 유실된다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바셀린


신체의 쓸림방지용으로 사용한다. 특히 발에 물집이 잘 생기는 사람, 사타구니나 겨드랑이에 쓸림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 추운날에는 무릎 등에 바르면 무릎을 보호할 수 있다. 비오는 날에는 몸 전체에 발라 체온저하를 막을 수 있다.
기타 대회요강, 현장에서 물품을 받을 경우는 무통장입금증 등도 챙겨두어야 한다.


대회전후에 필요한 물품
  1. 달리기복장(여벌)
    워밍업전용으로 한벌을 더 준비하면 좋다. 물론 복장의 여유가 있는 사람에 한 한 이야기이다. 워밍업으로 옷이 젖을 경우를 대비한 것이다.

  2. 훈련복(츄리닝)
    워밍업용. 기다리는 시간에 체온을 보존하기 위해서필요. 추운날씨에는 출발전까지 착용하여 보온한 후 출발직전에 벗어 보관한다.

  3. 윈드브레이커
    계절이나 날씨에 따라 필요할 경우 준비한다. 특히 날씨가 춥고 바람이 많이 불 경우는 많은 도움이 된다.

  4. 타올
    큰 타올과 얼굴용 타올을 준비한다. 땀을 닦고, 골인 후 몸을 감싸 체온저하를 막을 수 있다.

  5. 대형 비닐백이나 큰 비닐
    추운 날씨에 지참물을 모두 대회본부에 맡긴 후 체온을 유지할 방법이 없다. 달리기 복장위에 대형 비닐 쓰레기봉투나 세탁소용 비닐등을 이용하여 체온을 유지할 수 있다. 물론 출발시에 폐기한다.

  6. 아이싱백(얼음찜질용백)
    여름철이나 골인후 사용을 위한 것

  7. 테이핑
    보통 연습때 테이핑을 즐겨하는 사람은 대회때도 준비.

  8. 필기구
    레이스전에 등록을 받는 대회나 달리면서 구간기록을 체크하는 사람은 필기구를 준비한다. 대부분의 사람은 펜만 준비하고 손바닥 등에 기록하는 경우가 많다.


영양보급을 위한 준비물
  1. 영양식
    대회중에 이용할 수 있는 열양보충식은 바나나, 카라멜, 초코파이, 연양갱 등 다양하다. 특히 바나나는 위에 부담이 적어 많이 이용된다. 우리 몸에 저장되어 있는 글리코겐은 2-3시간정도가 지나면 고갈된다. 따라서 2-3시간 이상을 달리는 사람은 중간 급식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하프 이하의 코스에 참가하는 러너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2. 급수
    대회전 충분히 물을 공급해두어야 한다. 주로에서 갈증을 느끼기 시작하면 탈수증이 이미 시작되었다는 신호다. 평소 연습때 자신의 몸에 맞는 음료나 스포츠음료를 준비하자. 그러나 콜라 등의 탄산음료는 금물이며 커피도 이뇨작용을 하므로 바람직하지 앟다.

  3. 식사
    대회장이 혼잡하므로 미리 도시락을 준비해도 좋다. 보통 식사는 출발시간을 역산해서 약 3시간 전으로 잡으면 된다. 아침식사는 끈기가 있는 찰밥이나 찰떡 등으로 하는 편이 좋다.


기타 준비물
  1. 상비약
    반창고, 소독약, 위장약 등 상비약을 준비해도 좋다.

  2. 가방
    이 모든 준비물을 담고, 또 주최측의 물품보관소에 맡길 때도 간편할 수 있도록 가방을 준비하자.

  3. 속옷
    예비로 골인 후를 대비하여 속옷을 준비하자.

  4. 비상금
    대회중 일어날 사태를 대비하여 약간의 비상금을 준비하자. 낙오자를 위한 회수차량을 놓쳤을 때는 자비로 골인지점까지 와야 한다. 그리고 급수대를 놓쳤을 경우 주로의 가게에서라도 갈증을 해소해야 한다. 비상금은 신발속 등에 보관하면 간편하다.

자료 :마라톤(成美堂出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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