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 마라톤대회준비

뉴욕마라톤 - 대회후

뉴욕의 대참사로 뉴욕마라톤대회가 일정대로 개최될지 여부가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는 만큼 뉴욕마라톤측에서는 아직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은채 10월초 [참가등록증]을 각 참가자에게 발송했다고 '공지'하고 있습니다. 세계최대의 대회인 뉴욕마라톤대회의 운영방식을 심층으로 살펴보고 우리와 비교해보는 기회로 연재했던 [해외마라톤탐방]뉴욕마라톤은 '대회후'를 마지막으로 시리즈를 마감합니다. 선진적이고 고도로 상업화된 뉴욕마라톤의 운영과 우리마라톤의 운영방법을 비교해볼 수 있는 유익한 코너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운영자)


42.195km의 대장정을 마치고 골인하면 어떻게 칩을 반납하고 기록을 체크하고 물품을 찾을 수 있을까? 뉴욕마라톤은 참가자의 편의를 위해 가장 효율적으로 이를 처리하는 대회로 잘 알려져 있다.

칩제거 및 구입

일단 결승점을 통과하면 칩을 반납할 것인가 기념으로 구매할 것인가를 정해야 한다. 구매를 원한다면 그냥 칩을 달고 출구로 나가면 된다. 칩을 반납하고자 할 경우 파란색 난간쪽으로 가면 자원봉사자들이 신발에서 칩을 분리시켜 줄 것이다.

완주메달, 비닐담요, 음식물배포

칩반납후 나오는 완주자들을 기다리고 있는 자원봉사자들이 메달을 목에 걸어주고 은색으로 된 보온시트를 나누어준다. 이는 협찬사의 브레스 라이트와 컨티넨탈 에어라인사가 제공해주는 것이다. 또한 파워바, 사과 프리토레이의 스낵, 바나나, 폴란드 스프링 생수, 게토레이 등이 들어 있는 음식물 꾸러미를 받는다. 이를 위해 수고하는 자원봉사자들에게 고마움을 표시하는 것도 잊지말자.

의료팀

골인지점에는 공식의료팀인 Aleve/Bayer의료팀들이 대기하고 있다. 그리고 물품반환장소와 가족동봉장소에도 의료팀들이 대기하여 얼음찜질이나 의료지원을 해준다.

물품회수와 가족동봉

비닐담요와 음식물을 받은 후 웨스터 드라이버쪽으로 계속가면 물품운반트럭이 나온다. 출발시에 맡겼던 바로 그 트럭이 먼저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트럭은 출발색깔별, 그리고 알파벳트순으로 세분화되어 있다. 트럭은 알파벳과 숫자표기가 병기되어 있어 찾기 쉽다. 물건을 맡길때 트럭의 번호를 파악해두면 찾기가 더욱 편리하다. 버스에 가서 배번을 보여주면 자원봉사자가 여러분의 물품을 내준다.

가족동봉장소는 출발선색깔에 따라 나누어져 있으므로 반드시 안내에 따라 움직여야 여러분의 가족을 만날 수 있다. 골인지점은 일반인들의 접근이 불가능하므로 가족을 만나기 위해서는 가족동봉장소(Family Reunion)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다.

참가자와 동반가족 등 10만명 이상이 운집하는 만큼 동반가족과의 약속이 없으면 골인후 상봉이 불가능할지도 모른다. 가족들은 예상기록보다 약 30분 먼저 상봉장소에서 기다리는 것이 더 좋다. 그리고 성에 따라 알파벳트로 표시해놓고 있어, 자신이 해당하는 구역에 가면 쉽게 상봉이 가능하다.

결승점 귀빈석

주최측에서 판매하는 결승점의 귀빈석을 구입하면 다과, 오픈바, 샴페인 등을 마음대로 먹을 수 있으며 결승라인에서 귀빈석을 차지할 수 있다. 그리고 10:15부터 15:00까지 이어지는 레이스를 대형스크린을 통해 가까이서 볼 수 있다. 다과회 이용권와 귀빈석을 모두 구매할 경우 $150, 귀빈석만 구매할 경우 $65이다. 철저한 상업성이 엿보이는 운영이다.

기록공개

대회당일 7시 30분에 맨하턴의 Hammerstein Ballroom, 다음날 오전 9시 94부두, JP모건 체이스빌딩에도 기록을 공개한다. 대회직후 뉴욕마라톤 공식홈페이지(http://www.nycmarathon.org)에 비공식 기록이 공개되며, 공식기록은 약 2주후에 공개된다. 다음날 뉴욕타임즈 마라톤섹션에 전참가자의 비공식기록이 공개된다.

공식기록은 뉴욕로드러너스클럽 회원들에게 보내지는 New York Runner 2002년 1/2월호에 실린다. 회원들은 무료로 받아 볼 수 있으나 비회원들은 $6, 외국인의 경우 $8를 주최측에 송금하면 받아볼 수 있다.

기록증은 12월 첫째주 전후하여 각 참가자들에게 보내진다.

시상식

대회당일 오후 7시 30분 맨하턴 센터에 있는 헤머스타인 볼룸(Hammerstein Ballroom)에서 거행된다. 시상식에는 누구나도 참석할 수 있으며 대회하이라이트 등을 비디오로 방영하며 기록도 여기에서 처음 공개된다.

마라톤쫑파티

대회당일 저녁 8시 30분부터 새벽 1시까지 시상식이 있었던 헤머스타인 볼룸에서 열린다. 춤과 다양한 엔터테인먼트행사가 준비되어 있으며 내내 대회의 하이라이트를 비디오로 방영한다. 배포물안을 살펴보면 본인과 동반자 1명에게 주어디는 무료입장권이 있다.


Copyrightsⓒ2000~ Marathon Online(http://marathon.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