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착용용 맞춤형 페이스분배표 만들기

여러분이 최고의 마라톤기록을 달성하기위한 중요한 관건중의 하나가 레이스에서 고른 페이스를 유지하는 것이다. 너무 빨리 달리면 마라톤벽에 부딛혀 낙오나 탈진하게 될 것이고 너무 늦게 달리면 후반에 이를 만회하기가 힘들다. 여러분이 정직하게 실력에 맞추어 목표시간을 정하고 페이스를 분배하여 이에 맞추어 달리면 소기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많은 동호인들이 페이스분배표를 손목이나 종이에 적어 대회에 참가하는 경우를 본다. 이경우 물을 섭취하거나 땀으로 인해 지워지는 경우가 있고, 손에 지참했을 때도 귀찮기는 마찬가지다. 물론 달리면서 암산으로 계산하는 동호인도 있다. 그러나 암산으로 이를 계산하려하면 달리는 도중 집중력이 떨어지는 부작용도 있다.

여기에 미국의 대표적 마라톤 사이트인 marathonguide.com이 제공하는 [손목착용용 페이스분표]를 소개한다. 이를 인쇄하여 간단히 유리반창고(스카치테이프)등으로 젖지않게 한 후 손목에 착용하여 대회에 참가하는 것이다. 많은 외국 대회의 경우 이 페이스분배표를 제공하고 있기도 하다.

이 페이스분배표는 PDF포맷으로 제공된다. 이를 보고 또 인쇄하기위해서는 어도비사의 "아크로바트 리더(Adobe Acrobat Reader)"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아크로바트 리더는 국내 각 언론사들이 컴퓨터에서 종이신문을 보는 효과를 내기위해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이를 설치하지 않은 동호인들은 오른쪽위의 배너를 클릭하여 다운받아 설치하기 바란다. 한 번 설치하면 다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모든 PDF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매우 편리하다. 바로 위의 배너를 클릭하면 바로 링크되어 다운받을 수 있다. 다운 받을 때는 언어(language)를 한글(Korean)으로 선택하고 자신의 사용 OS(운영체제, 예를 들면 windows95, windows98, WondowsME 등)를 선택한 다음 내려받을 수 있다.

여러분의 실력에 맞춘 페이스분배표는 매 5km마다 통과시간이 명시되며 하프지점의 통과시간도 명시되어 있다. 따라서 하프마라톤 참가자가 페이스분배표를 만들려면 자신의 목표시간을 2배하여 산출하면 하프마라톤 페이스를 도출할 수 있다.

이 결과는 바로 marathonguide.com사이트로 링크되어 영어로 나타난다. 그러나 영어의 이해가 없어도 페이스분배표를 이해하고 인쇄하는데는 별 문제가 없다. 아크로바트 리더기로 나타난 화면을 인쇄하여 밴드형으로 나타난 왼쪽부분만 오려서 사용하면 자신만의 실력에 따라 산출된 훌륭한 "맞춤 분배표"가 만들어진다.

왼쪽의 긴 띠가 3:40분을 목표로 한 페이스분배표를 출력하여 손목띠형태로 잘라 만든 것이다. 투명테이프로 물기가 스며들지 않게 만든후 맨위부분과 아랫부분(A(attach)자가 있는 곳)을 테이프로 연결하여 손목에 착용하면 된다.




여러분의 목표한 시간(시간과 분)을 입력하고 산출단위를 선택하라. 나머지는 프로그램이 자동적으로 처리해준다.

목표완주시간: 시간
거리표시단위:

자료출처 및 산출엔진제공 : marathongui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