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대회때마다 달리는 마라톤. 마라톤대회는 어떻게 탄생했으며 어떤 종류와 규칙으로 치뤄지는지 알아보자.

마라톤의 기원

 

 기원전 B.C490 년. 페르시아의 다리우스 대제는 그리스의 도시국가인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사신을 보내 페르시아에 무조건 항복할 것을 권고하였다.
 이같은 페르시아의 항복요구에 화가난 그리스는 이를 단호히 거부하며 오히려 사신을 우물속에 넣고 매장시켜버렸다. 이에 페르시아의 다리우스 대제는 '다티스'장군과 조카인 '아르파페르네스'를 총사령관에 임명하고 원정군을 파병하여 아테네와 스파르타를 정벌토록 했다. 이때 동원된 원정군의 병력규모는 전함 6백척을 비롯하여 보병 10만명 및 기갑 1만명, 실로 어마어마한 대규모 병력이었다.  페르시아 원정군은 그리스 본토 아티카주의 동쪽 해안에 상륙했다. 페르시아 대군의 침입소식을 전해들은 아테네는 다급해졌다. 당시의 아테네의 병력으로서는 이같은 엄청난 병력을 당해낼 재간이 없을 뿐 아니라 자칫하면 종족보존마저 위태로운 긴박한 상황이었다.
 아테네는 스파르타에 즉시 원군을 파병해 주도록 요청키로 하고 당시 올림피아 경기의 달리기 선수 였던 '필리피데스'를 사자로 스파르타에 보냈다. 그러나 막상 '필리피데스'가 가지고 온 회신은 아테네를 더욱 절망에 빠지게 했다. 종교적인 규칙에 따라 보름달 이전에는 출병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국가의 존페가 풍전등화 같은 절대절명의 위기를 맞은 아테네는 지략이 뛰어난 용장 '밀티아데스' 장군 지휘하에 불과 1만명의 기갑병으로 페르시아 원정군을 요격케 했다. 아테네는 동북방 42Km지점에서 양군을 대치했다. 그것이 마라톤 평원. 바로 여기서 역사적인 마라톤 전쟁의 개시가 된다.
 열배의 우세한 병력을 보유한 페르시아군은 그러나 '밀티아데스' 장군의 교묘한 전술에 말려들어 협곡으로 유인돼 괴멸되고 만다.
 이 기쁜 승전보를 전하기 위해 스파르타에 원병 요청 사신으로 갔던 '필리피데스'가 다시 사신으로 임명돼 마라톤 평원에서 약 42Km의 거리를 단숨에 달려간다. "우리 아테네군이 승리했다." 그는 수만 아테네 시민에 둘러싸인 가운데 이 한마디를 전하고 숨을 거둔다. 마라톤의 전설은 바로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이와 같은 마라톤전쟁의 고사를 스포츠로 승화시켜 장거리 마라톤을 창설한 사람은 프랑스 솔몬느 대학의 '브레알' 교수였다.
 그는 친구인 '쿠베르탱' 남작에게 부탁하여 1896년 그리스 아테네에서 근대 올림픽이 부활될 때 마라톤이라는 육상종목을 처음으로 선보이게 했던 것이다.
 마라톤 레이스는 이처럼 제 1회 아테네 올림픽에서 스포츠 경기로 실시 되었고 그 후 지금까지 약 90년을 거치는 동안 전세계로 보급 되었다.
 육상경기의 꽃으로 지칭되는 마라톤은 그 동안 배출해낸 무수한 마라토너들과 숱한 에피소드로 인해 육상에서도 독특한 장르를 이루고 말았다.
 그러나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마라톤을 금기로 여기고 있는 국가가 있다. 그 국가가 바로 이란이다. 이란은 마라톤의 근원이 되는 마라톤 전쟁에서 패배했던 페르시아의 후예이기 때문에 당연히 치욕의 역사를 되풀이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1974년 테헤란에서 아시안게임이 열렸을 때도 마라톤 종목은 거두절미하고 아예 거론조차 되지 않았었다.
 오늘날 마라톤 풀 코스가 42.195Km라는 어정쩡한 거리가 된 것은 제 4회 런던 올림픽때  부터이다. 당초 런던올림픽 조직위원회는 당초 마라톤 출발 지점으로 메인스타디움으로 하는 42Km의 코스를 선정했으나 윈저궁을 스타트 라인으로 변경함에 부득이 42.195Km라는 거리를 택하게 된 것이다. 이후부터 마라톤의 정규코스는 42.195Km로 공식화 됐다.

 

종류

 

 마라톤은 인간의 체력적 한계라고 여겨지는 42.195Km(26마일385야드)의 거리를 달리는 최장거리 도로 경주이다. 일반적으로 마라톤이라고 할 때는 풀코스(정규코스)를 말하지만 거리를 단축하여 10Km, 20Km 를 뛰는 것은 단축 마라톤이라고 한다.

규칙

 

 마라톤 경기는 예선전없이 주경기장에서 신호총의 신호에 의해 출발하며 코스를 이탈해서는 안되고 반드시 자력으로 완주해야 한다는 두가지 원칙아래 실시된다.
따라서 공식 코스를 벗어나 지름길을 택하는 등의 행위는 실격처리되며 또한 레이스 도중 타인의 도움을 받게 되면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실격으로 처리된다.
 42.195km의 정규코스 경로상에는 5km지점마다, 관문을 설치하여 선수들에게 통과지점 의 거리를 알려주고, 코스를 안내하며 통과시간을 기록한다. 이와 함께 마라톤은 엄청난 체력의 소모를 요하는 경기인 만큼 선수는 경기 이전에 의사의 진단을 받아야 하며 경기도중이라 하더라도 공식 의무원의 중지명령을 받았을 때는 즉시 경기를 중단 해야 한다.  또 선수들의 에너지를 보충해 주기 위해 출발5Km지점부터 매 5Km마다 음식물 공급소를 설치해 두고 선수들에게 음식물을 제공하게 되는데 마라톤 선수는 주최측이 지정한 음식물 공급소 이외에서 음식물을 먹었을 경우에도 실격이며 레이스 도중 경기임원이나 타인이 물을 뿌려줘도 타인의 도움을 받은 것으로 간주 실격된다.
 골인지점까지 나머지 5km, 4km, 3km, 2km, 1km의 표시판을 설치한다.

코스

 

 마라톤 코스는 올림픽대회 개최지역에 따라 다소 거리의 차이가 있었으나, 1920년 제7 회 안트워프 올림픽대회부터, 1908년 제4회 런던 올림픽대회에서 실시했던 거리인 42.195km(26마일 385야드)를 정식거리로 규정하고, 경기종목으로 채택하여 오늘에 이 르게 되었다.
 마라톤 코스의 거리계측은 주로의 가장자리에서 1m떨어진 지점에서 측정하며,  마라톤 코스의 형태는 여러가지 다양하지만 그 중 대표적인 것은 아래와 같다.

 편도코스 : 출발지 점과 결승지점이 각기 다른 코스

 왕복코스 : 출발지점에서 반환점을 돌아서 출 발지점으로 다시 돌아오는 코스

 순환코스 : 출발지점에서 출발하여 한바퀴를 돌아 다시 출발지점으로 돌아오는 코스

 방사코스 : 어떤 중심지점을 정하고, 출발하여 어느 지점까지 다녀와서 다른 어느 지점까지 다녀오는 코스로, 출발지점과 결승지점이 같다. 등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경주로

 

 마라톤, 경보 경주는 교통량등을 충분히 고려한 도로(중앙선에서 반을 기준) 또는 적당한 폭의 길로하며, 출발선과 결승선은 경기장 내에 설정할 수 있다. (공도에 설정한 경우는 교통등의 지장이 없는 장소를 택하여 도로의 중앙을 기점으로함)
 계측은 강철제 줄자를 사용, 줄자는 한쪽에 10kg에 해당하는 당기는 힘을 가하여, 그 항차와 온도의 보정을 시행, 실제길이를 산출, 계측에 있어서는 가급적 트란싯 및 포오를 사 용하여, 코스 노면의 고저에 따라 최단거리를 계측한다.
 코스의 계측하는 지점은 경기장 안에 출발점과 결승점을 설치할 경우, 트랙의 내측연석의 외측 30cm지점을 계 측하며, 원주를 벗어나거나 들어올 때도 모두 30cm지점을 분기점으로 하고, 도로가 인 도 및 차도로 구별된 경우 경계선부터 차도안의 30cm의 지점, 구별이 안된 경우는 도 로의 측단부터 30cm내측의 지점, 길은 경주로로 할 경우 수목이나 그밖의 돌기물의 끝 부터 61cm 떨어진 장소(지점)로 하며, 기타 어떠한 경우이건 경기자에게 유리하지 않 도록 계측한다.
 거리에 대한 허용오차는 (+)1/1000 이내로 하고, (-)는 인정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