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기록 및 훈련페이스 산출하기

지난 번 '훈련페이스 산출하기'에 이어 이번에는 종목에 따른 기록 혹은 예상기록으로 구간기록은 물론, 페이스, 타 종목의 예상기록 뿐 아니라 에너지시스템(Energy System)에 의한 훈련페이스를 산출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이 프로그램의 특징은 종목과 기록하나로 다양한 다른 종목의 예상기록, 페이스 등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이용안내]를 참고할 수 있다.

거리:    
기록:   >>>
포인트:   >>>
페이스/km:   >>>
페이스/mile:   >>>
3000m:    
5km:    
8km:    
10km:    
12km:    
15km:    
20km:    
하프마라톤:    
풀마라톤:    
* V02max:    
* V02max:    
* LT:    
* LT:    
 



이용안내

맨위 선택박스나 [거리]란에 대회참가 종목을 선택하거나 입력한다. 30km의 경우 '30'만 입력한다. 단위(km)는 자동으로 나타난다.

사용법 1

기록은 시간:분:초의 형식으로 입력한다. 콜론 대신 스페이스로 입력해도 좋다. 즉 자신의 기록, 혹은 목표시간이 2시간 50분 55초라면, 콜론을 사용한 2:50:55 혹은 뛰어쓰기한 2 50 55 어느쪽도 상관없다. 90:00은 1:30:00과 같은 결과로 나오지만 2:00:00을 120:00으로 입력해서는 안된다. 그리고 [점수산출]을 클릭하면 다른 종목의 예상 혹은 동등한 기록, 예상 Vo2max(최대산소 페이스) 그리고 젖산역치 페이스, 해당종목의 구간기록 등이 나타난다. 여러분이 운동장 트랙에서 훈련할 경우를 대비하여 400m당 페이스도 병기했다. 여기의 포인트(혹은 점수)는 다른 종목과 비교를 위한 상대적인 수치이며 다른 사람과 비교 혹은 2개 이상 레이스에 참가했을 경우 자기 자신의 기록향상 등을 비교할 수 있는 수치이다.

사용법 2

포인트(점수)를 입력한 후 [점수산출]을 클릭하면 다른 종목에서 이에 동등한 수준(실력)에 해당하는 대회기록(혹은 예상기록)이 나타난다. 또 에너지시스템(vo2max, LT)에 의한 페이스 및 구간기록 등도 함께 표시된다.

사용법 3

km당 페이스를 분:초 형식으로 입력하고 [기록산출]을 클릭하면 해당거리의 완주시간, 점수, 에너지시스템에 의한 페이스, 구간기록 등이 표시된다.

기타 유의사항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엉터리 수치를 입력하면 엉터리 결과가 나오므로 반드시 자신의 훈련 및 레이스전략에 필요한 수치를 입력하도록 한다. .

* "VO2max페이스"는 통상 10분이상 지속해서 달릴 수 없는 페이스로 정의할 수 있으며, "LT(Lactate threshold pace)"는 60분이상 달릴 수 없는 페이스로 보는 것이 통상적이다. 즉, 10분동안 달릴 수 있는 전력질주가 Vo2max 페이스, 1시간동안 달릴 수 있는 전력질주가 LT(젖산역치) 페이스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VO2max페이스는 여러분의 인터벌훈련의 페이스로 간주할 수 있다. 여기의 수치는 여러분의 편의를 위해 평균적(통상적)인 기준일 뿐이며 개인차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Copyrightsⓒ2000~ Marathon Online(http://marathon.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