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마사지

4단계로 쉽게 실시할 수 있는 완벽한 발 마사지법

여러분이 달릴 때마다 발에는 수백킬로그램의 압력과 스트레스가 주어진다. 따라서 훈련이나 대회의 피로에서 조속히 회복하기 위해 여러분의 누군가에 발 마사지를 부탁하고 싶은 것은 어쩌면 당연지사일 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실상 가족이나 친지가 마사지를 해주고 싶어도 방법을 몰라 엄두를 못내는 경우도 많을 것이다. 다음은 미국의 신경근육전문가인 로라 푸들로스키(Laura Pudloski)가 제안하는 발마사지법이다. 간단한 방법으로 대회나 훈련후의 피로에서 빨리 회복하도록 하자.
1단계 : 발바닥마사지

우선 주자의 발을 마주하고 앉는다. 양손에 약간의 로션(혹은 소염제)을 바른 후 양쪽 엄지손가락을 한 발의 뒤꿈치에 둔다. 발뒤굼치부터 시작하여 엄지손가락에 힘을 주어 발밑바닥을 누르면서 미끄러지듯이 발가락쪽으로 옮겨간다.

2단계 : 뒤꿈치마사지

엄지손가락으로 뒤꿈치 전체와 양쪽옆을 문지르면서 마사지한다. 뒤꿈치는 말랑하므로 부드럽게 힘을 가한다.

3단계 : 발등마사지

발등을 문지르면서 마사지를 한 후 네손가락을 발등뼈(중족골)와 뼈사이의 홈에 두고 위에서 아래방향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그리고 다시 발목쪽으로 해올라간다. 모든 중족골사이의 홈에 이 마사지를 반복한다.

4단계 : 발훑기

양손으로 발을 잡는다. 엄지손가락은 발등에 나머지 네손가락은 발바닥에 위치토록 한다. 한 번에 한손을 번갈아가면서 손에 힘을 주어 훑듯이 발목부분에서 발가락쪽으로 누르면서 내려온다.

출처 : Runner's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