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 달리기용품

여러분의 발형태는?

어떤 종류의 신발을 착용해야할 지를 알았다면 다음 단계는 여러분의 발형태를 파악하는 것이다. 그래야 여러분의 발과 생체역학이 요구하는 특성을 지닌 신발을 살 수 있다. 이것은 로켓트를 발사하는 과학문제가 아니므로 너무 무서워할 필요는 없다.

우선 주어진 카테고리내에서의 신발은 여러분의 발형태에 적합하다는 것을 알게될 것이다. 예를 들면 신발제조사는 모션콘트롤에 문제가 있는 많은 주자들이 평발을 가졌고 또 이들은 똑바른 골(last)을 가진 신발을 착용하고 달려야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두번째, 여러분은 간단한 물기테스트(wet test)로 여러분의 발형태와 또 어떤 신발을 착용해야 하는지 쉽게 알 수 있다. 기본적으로 달리신발은 3종류의 다른 현태를 지니고 있다. 즉, 곧은 것(straight), 반쯤 굽은 것(semi-curved) 그리고 굽은 것(curved)이다. 물기테스트를 하기위해 발을 물에 담근 후 여러분의 발 흔적을 남길 수 있는 평평한 표면에 발도장을 찍어보면 된다.

이 발도장을 찍었을 때 여러분은 이 세가지 발형태중의 하나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물론 모든 발이 이 발도장과 똑 같지는 않지만 통상적으로 여러분의 발형태와 달리기에서 효과를 볼 수 있는 신발사양을 결정하기에 충분하다.

정상적인 발

정의 : 정상적인 발은 보통크기의 아치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앞부분과 뒤꿈치를 연결하는 넓은 밴드식의 자국이 남는다.
발의 특징 : 정상적인 발은 발꿈치의 바깥쪽으로 착지하여 충격을 흡수하기위해 안쪽으로 약간 구른다(내전한다). 정성적인 발과 정상적인 체중을 지닌 주자는 생체역학적으로 매우 효율적이며 모션컨트롤 신발을 필요치 않는다.
최적의 골 : 반쯤 굽은 것(semi-curved)
최적의 신발 : 2중경도(two-density)로 된 미드솔과 같은 적절한 컨디션을 지닌 안정성을 추구한 신발


평발

정의 : 평발은 아치(장심)가 낮고 발도장이 거의 완전히 나타난다. 즉, 발도장이 발바닥전체의 모양과 같이 보인다.
발의 특징 : 이러한 발도장은 보통 과내전형발로 발꿈치바깥쪽으로 착지하여 지나치게 안쪽으로 구르게 된다. 이것이 반복되면서 과내전은 많은 종류의 부상을 야기하게 된다.
최적의 골 : 곧거나 반쯤 굽은 것(Straight or semicurved)
최적의 신발: 모션컨트롤이 뛰어난 신발 혹은 안정적인 신발로 단단한 미드솔과 내전을 잘 제어할 수 있는 종류를 착용해야 한다. 안정성과 컨트롤기능이 떨어지는 너무 쿠션이 좋은 것과 골이 굽은 것은 피하도록해야 한다.


아치가 높은 발

정의 : 아치가 높은 발은 발도장에서 전족부와 발꿈치를 연결하는 밴드가 매우 가늘게 나타난다.
발의 특징 : 굽고 아치가 높은 발은 일반적으로 외전형(supinated)발 혹은 저내전형(underpronated)발이라고 일컫는다. 두 말은 같은 의미를 지닌다. 이런 유형의 발은 충분히 내전하지 않아 효과적으로 충격을 흡수할 수가 없다.
최적의 골 : 굽은 골(curved)
최적의 신발: 쿠션이 좋고 유연성이 뛰어나 발움직임을 촉진할 수 있는 신발. 발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안정형신발이나 모션컨트롤이 좋은 신발은 피하라.


Copyrightsⓒ2000~ Marathon Online(http://marathon.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