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 달리기용품

인체공학적으로 본 신발의 분류

제대로 된 신발을 한 켤레 선택하는 것은 그냥 달리기복장이나 다른 악세서리를 구입하는 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여러분의 발과 신체구조에 따라 제대로 기능하는 신발을 찾아야 달리기 기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고 부상을 예방할 수 있기때문이다.

우리나라에 소개된 신발은 아직 구체적인 범주가 잘 나누어져 있지 많지만 달리기의 선진국인 미국과 일본은 이미 발의 모양과 달리기자세와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인체공학적인 신발이 개발되고 있다. 여러분이 평발을 가졌는지, 경직된 장심이 높은 발을 가졌는지? 발뒤꿈치가 좁은가, 넓은 볼을 가졌는지, 엄지건막류가 있는지, 착지시 과내전의 발을 가졌는지..또 항상 가벼운 신발만 찾아 다니는 것은 아닌지?

주자는 각양각색의 인체공학적 변화와 모양을 갖추고 있고, 또 제조사도 이에 맞추어 다양한 보완기능을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다. 잘못된 신발을 착용했을 경우 물집이 생기거나 틍증을 유발학 심할 경우 부상과 직결된다.

달리기신발은 크게 3분류로 나눌 수 있다. 쿠션형(cushion), 안정성(stability) 그리고 모션컨트롤(motion control)형이 그것이다. 각 카테고리별로 발의 그림이 있으며 그 그림과 발모양을 비교하면 가장 적합한 선택이 될것이라고 판단된다. 물론 이것은 이해를 돕기 위해 간결하게 표현한 만큼 실제 신발을 구매할 때는 정확한 지식을 가진 점원과 상담한 후 여러켤레를 신어 착용감을 살펴보고 구매해야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일 수 있다.

쿠션형(cushioned shoe)

쿠션형으로 분류된 신발은 과내전을 막기위한 것과 같이 특별한 기술없이 만들어진 것으로 신축형(flexible shoe) 혹은 중간형(neutral)신발이라고도 한다. 쿠션형신발은 일반적으로 안정형이나 모션컨트롤형신발보다 신축성이 있고 부드럽고 신축성이 있다. 그리고 그 목적도 순수히 충격을 흡수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장심이 중간에서 부터 높은(high arched)주자로 내전이나 외전이 없는 중간형의 주자에게 적합하다. 또 이 분류의 신발중에 체중이 많이 나가는 주자에게 적합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는 부드러운 중간창재질을 빨리 무너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쿠션화신발은 일반적으로 가장 부드러운 중간창과 최소한의 미디얼서포터를 가지고 있다. 이 신발은 대개 세미커브(semi-curve)나 커브형 골(last)로 제작되어 발의 움직임(foot motion)을 촉진한다. 이는 뻣뻣하고 잘 움직이지 않은 발을 가진 과외전(저내전)을 가진 주자에게 도움이 된다.

과내전하지 않고 특별한 메디얼스포터를 필요치 않는 실력있는 주자라면 쿠션화가 필요하다. 장심이 높은 주자라면 쿠션형신발이 더 적합할 수 있다.

안정성(stablility)의 신발

쿠션이 겸비된 안정성신발류가 일반 달림이에게 가장 인기있는 범주이다. 정상적인 발을 가진 사람이나 약간 평평한 장심을 가진 주자들이라면 대부분 이 카테고리의 신발이 적합하다. 약간의 과내전을 수정해주기 위한 장심보완재질을 갖추고 있는 안정성 신발은 쿠션형신발보다 약간 더 경직된(뻣뻣한)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중간형에서 평발 약간의 과내전이 있는 주자, 그리고 보완된 내구성을 원하는 체중이 나가는 주자에게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안정화는 쿠션, 메디얼스포터(medial support) 그리고 내구성이 잘 혼합된 기능을 제공한다. 안정성을 제공하기위해 이 부류의 신발은 메디얼스포터와 이중밀도(dual-density) 중간창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 세미커브 골(semicurved last)로 제작된다.

(1)심한 모션컨트롤 문제가 없고 중간정도 체중의 주자
(2)미디얼스포터와 좋은 내구성을 가진 신발을 원하는 주자

여기에 해당하는 신발의 종류 : Asics Kayano, Asics 2080, Adidas Supernova Control, New Balance 854, Nike Structure Triax

모션컨트롤(motion Control)형 신발

중간정도부터 심하게 내전되는 경향이 있는 평발을 가진 경우라면 전문용어로 모션 컨트롤화로 불리는 신발이 좋다. 평발인 주자를 위해 신발 밑창이 아치를 받쳐주는 기능을 보강했고 착지시 발이 안쪽으로 기울어지는 현상이 심한 경우도 이런 종류의 신발이 적합하다. 지나치게 내전되는 것을 방지하기위해 디자인된 뻣뻣하고 상대적으로 유연성이 떨어지는 신발종류다. 몸무게가 많이 나가 최대한의 버팀과 내구성을 필요로 하는 주자에게 적합하다. 모션컨트롤형은 달리기신발중 가장 버팀이 강한 종류의 신발이라 할 수 있다.

과내전을 제한하도록(주자가 과내전하는 비율을 늦추어) 디자인되어 있어 모션컨트롤형 신발은 일반적으로 무겁고 내구성이 좋다. 내전 제어를 위해 메디얼포스트(medial post)와 같은 특수기능도 있고, 중간창(midsole)의 내구성을 위해 폴리우레탄(polyurethane) 중간창, 밑창의 내구성을 위한 탄소고무의 바깥창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 직선골(straight last)을 사용하여 안정성과 최대한 중간부분 지지를 제공한다.

(1)내구성을 중요시 하고 제어기능이 필요한 과내전의 주자
(2)보조안창(orthotics)을 사용하거나 단단한 중간창 그리고 깊은 힐카운터를 원하는 주자
(3)특별한 내구성과 컨트롤을 원하는 체중이 무거운 주자


Copyrightsⓒ2000~ Marathon Online(http://marathon.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