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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미노산 다이어트란?

항간에 다이어트법은 수 없이 소개되고 있으며 달리는 목적을 '다이어트'에 두고 달리기를 하는 주자도 많을 것이다. 또 올봄 마라톤에서 자신의 최고기록 수립을 위해 체중을 줄이기를 시도하는 주자도 많을 것이다. 어느 연구에 따르면 1kg를 줄이면 3분이 빨라진다는 연구의 결과도 내놓고 있다. 그럼 어떻게 몸무게를 줄일 수 있을까?

레이스 다음날의 근육통 경감이나 레이스중 스태미너고갈을 예방하는 보충식품으로 아미노산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 대회의 공식음료로 아미노산 스포츠음료를 제공하는 곳이 생겨남에 따라 아미노산이 일반 달림이사에서도 그다지 생소하지만은 않다. 또 근래에 들어와서 지방의 분해를 촉진하는 효과도 있다고 해서 다이어트를 보조하는 식품으로도 소개되고 있다. 그러면 아미노산을 섭취한 후 운동하면 조금만 운동해도 효과가 있을까? 과연 아미노산음료나 아미노산함유 보조식품을 마시는 것만으로 누구나도 간단히 살을 뺄 수 있는 것인가?

마시기만 하면 누구나 약간의 운동으로 살빠지나?

공복시에 아미노산을 섭취하면 30분후에는 체지방의 분해가 활발해진다는 연구가 있다. 메카니즘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한 설명은 없는 것같지만 그 타이밍에서 운동을 하게되면 개시직후부터 체지방이 분해되기 때문에 10분정도의 워킹(걷기)으로도 다이어트효과가 있다는 것이 건강잡지나 TV에서 소개되는 아미노산 다이어트의 방법이다.

이 [아미노산다이어트]에 대해서 일본 후쿠오카(福岡)여자대학교 교수이자 일본 프로야구 다이에혹스의 영양 어더바이저이기도 한 早送仁美 박사는 "효과가 있는 사람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早送박사에 의하면 아미노산에 뿐 아니라 영양보조식품의 효과는 평소 식생활에서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그 효과는 반드시 개인차가 있다는 것이다. 또 아미노산이 지방의 분해를 촉진한다는 근거의 하나인 알기닌(아미노산의 일종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 체지방을 줄인다는 연구보고가 있다)에 대해서도 고기, 생선, 콩, 견과류 등 평소에 먹을 수 있는 식품에 많이 포함되어 있고 성인의 겨우 체내에서 합성이 가능한 비필수아미노산이기 때문에 체내에서의 저장량이 많은 사람의 경우 효과가 없을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더욱이 아미노산에 의한 지방분해촉진의 메카니즘이 밝혀지지 않았기때문에 다이어트를 주목적으로 한 경우의 아미노산 보조식품의 적정양에 대해서도 근거가 확실하지 않다.

달리기 플러스 아미노산 섭취로 백분 실력발휘를

현단계에서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은 역시 식사에서 부족분을 보충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달리기와 식사제한의 2가지를 주로한 다이어트를 실시하는 경우 지방섭취량은 줄여도 근육의 요소가 되는 단백질의 섭취량은 일정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수단으로서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을 보조식품으로 보충하는 것은 효과적이다.

또 빠른 아미노산의 보급은 근육의 피로나 근육손상을 빨리 회복시켜주는 것과 관련된 만큼 早送박사도 "혹스의 선수가운데도 완투형 투수에게는 적극적으로 아미노산 보충식품을 섭취할 것을 권고한다"고 말했다. 달리기에 의한 근육피로를 억제시켜줌으로써 매일 신선한 신체로 달리고 결과적으로 주행거리를 늘려갈 수 있다면 확실히 칼로리소비를 증가시켜갈 수 있다. 아미노산에 의한 지방의 분해량 증가에만 의지하는 것보다도 아미노산을 잘 이용하고 주행거리를 늘려가는 것에 집중하는 방법이 다이어트성공의 지름길이라 할 수 있겠다.

자료 : 日 Runners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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