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의 신체라면 가능한 체크테스트 10

여러분의 유연성을 테스트하는 20대 몸이라면 가능한 체크리스트 10개를 소개한다.

달리기를 하고 있으므로 자신은 아직 젊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그럼 실제는 어떨까? 여기에 소개하는 10개의 체크테스트를 다 소화할 수 있다면 여러분은 이미 20대의 체력소지자이다. 다 소화하지 못해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 지금부터 달리기를 시작하면 다시 20대의 체력으로 돌아갈 수 있다.

  1. 발끝잡고 무릎펴기 스트레칭(유연성)
    무릎을 굽혀 발끝을 각각 한 손으로 꼭 잡고 뒤꿈치를 조금씩 앞으로 움직여간다. 무릎이 완전히 펴질 때까지 손을 떼지 않고 할 수 있으면 합격이다.
  2. 뒤로젖혀터치하기(유연성)
    벽에 기대어 서서 벽에 어깨 높이에 표시를 해둔다. 벽에서 발 2뺨정도 떨어져서 선다. 팔을 위로 편채 상체를 뒤로 굽혀 손가락이 벽에 해둔 표시에 닿을 수 있으면 합격.
  3. 발빼기(평형성과 유연성)
    양손을 깍지끼고 그 가운데 균형을 잡으면서 한발씩 빠져나가 양손을 떼지 않고 등가운데까지 가져올라갈 수 있으면 합격.
  4. 발뒤꿈치 닿기(평형성, 유연성, 근력)
    양발을 어깨넓이보다 약간 넓게 벌리고 서서 몸을 뒤로 굽혀 두손으로 각각 발 뒤꿈치에 닿게한 채로 3초간 지속할 수 있으면 합격.
  5. 한쪽발로서서 바닦닿기(평형성, 유연성, 근력)
    어느쪽이든 한쪽 발로 서서 무릎을 굽혀 선 발의 반대쪽 손으로 바닦을 닿는 것을 선 발의 위치를 바꾸지 않고 10회 할 수 있으면 합격.
  6. 코사크춤(평형성, 유연성, 근력)
    팔짱을 끼고 양무릎을 굽힌 자세에서 다른 무릎을 앞으로 편다. 뒤꿈치로 바닦을 터치하고 원래의 자세로 돌아간다. 반대측도 같은 형식으로 실시하는 것을 10히 반복할 수 있다면 합격.
  7. 점프박수(순발력, 유연성, 근력)
    양발을 나란히 하여 전방으로 뛰어오르는 것같이 점프하여 허벅지아래로 박수를 치면서 착지한다. 또 바로 점프하여 박수치는 것을 연속 5회 가능하면 합격.
  8. 다리들고 팔굽혀펴기(근력, 근지구력)
    좌우상호로 한쪽 발씩 높히 들고 무릎을 깊게 굽혀서 턱이 바닦에 닿을 때까지 팔굽혀펴기를 20회(여성은 10회) 가능하면 합격.
  9. 30초간 윗몸일으키기(근지구력)
    무릎을 약90도로 굽혀 바닦에 등을 댄 자세로부터 팔뒤꿈치가 무릎에 닿을 때까지 일으키는 운동을 30초동안 15회(여성은 10회) 가능하면 합격.
  10. 제자리걸음 무릎올리기(전신지구력, 근지구력)
    무릎을 허리높이보다 높게 올린다. 그 자리에서 달리기, 제자리걸음 운동을 좌, 우를 합쳐 1회로 해서 100회, 가능하면 빨리, 마지막까지 무릎이 허리보다 높이 올려 할 수 있으면 합격